기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요즘 우리 식단에서 기름을 빼고 먹는 경우 보셨나요? 저는 요즘 거의 못본 것 같습니다. 고기에도 당연히 기름이 들어있고 계란 후라이를 먹을 때에도 기름을 두릅니다. 튀김요리에도 당연히 기름이 들어가며, 온갖 볶음 요리에도 기름이 들어갑니다. 라면도 사실 튀김면이구요. 그리고 샐러드에 뿌리는 드레싱 소스에도 식물성 기름이 들어갑니다.

유튜브에 보면 자취하면서 혼자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영상을 보면, 거기에도 기름이 꽤 많이 들어가며, 흔히 보는 먹방 유튜버들도 기름이 많은 음식들을 많이 섭취합니다. 우리는 그러한 영상들을 보고 침을 꼴깍하고 삼키면서 대리만족 하고 있어요.

이처럼 우리 일상 생활 속에서 정말 다양하게 이용되는 이 기름, 얼마나 알고 드시나요?

오늘은 우리가 흔하게 먹는 기름의 종류와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기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기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오메가 기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기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오메가6

우리가 흔히 먹는 튀김 음식들은 트랜스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이런 튀김 요리를 할 때 사용되는 기름들의 특징은 모두 대두, 옥수수 등의 식물에서 추출한 기름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름은 오메가6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저번에 제가 오메가6를 많이 먹어서 우리 몸에 문제를 일으킨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근데 과연 오메가6가 나쁘기만 할까요? 그래도 우리 몸의 필수 3요소는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인데, 꼭 이 지방을 나쁘게만 봐야할까요? 아닙니다.

사실 우리 몸에 오메가6는 어느정도 필요한 부분입니다. 문제는, 너무 과해서 문제인거죠.

오메가6
오메가6 기름?

건강한 오메가6도 있다는 뜻입니다. 튀김에서 나온 오메가6 말고 달맞이 꽃이나 보라지유 같은 식물에서 나온 오메가6가 있습니다. 여기서 나온 기름들은 괜찮습니다. 그리고 이런 기름을 따로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양제 사이트에서 달맞이 꽃, 보라지유 검색해보시면 오메가3 영양제 같은 제품들 많이 나오니 한번 보시면 참고 될거에요.

아니 근데 오메가6가 나쁜 기름이라고 했으면서 영양제로도 팔고 있는 이유가 뭘까요? 사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인데요. 오메가6에도 여러 종류의 지방산으로 분류됩니다. 좀 재미없는 얘기일 수 있지만 전문 용어를 좀 말씀드릴게요.

우리 몸의 필수 지방산에는 리놀렌산이라는게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리놀렌산을 대사시켜주는 것이 감마리놀렌산이구요. 그리고 이러한 대사 과정을 너무 자주 거치다보면 생기는 것이 아라킨돈산인데, 몸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바로 이 아라키돈산입니다.

다르게 말씀드리면 리놀렌산이라는 기름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체내 필요에 따라서 감마리놀렌산과 아라키돈산으로 대사되어 몸안에 이동되는데요. 문제는 여기서 아라킨돈산으로 과민반응하게 되면 우리 몸에 염증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아토피나 각종 염증, 천식 등이요. 그래서 각종 염증 질환이 있을 때 먹는 스테로이드 제품은 사실 이런 아라키돈산 대사를 억제시켜주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참고로 아스피린도 이것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에 우리는 오메가6를 뭉뚱그려서 나쁜 기름이라고 알고 있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오메가6도 좋은 대사 방향으로 이끌 수만 있다면 충분히 우리 몸에 좋을 수 있다는 것이죠. 문제는.. 너무 과하게 먹다보니깐 아라키돈산이 활성화되고 몸에 기름들이 축적되어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것이구요.

너무 과하게 먹는다는 것이 좀 이해가 안되실 수도 있을 것 같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점심에 라면에 계란에 찬밥을 말아서 국물까지 개운하게 먹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얼마의 지방을 먹은 것일까요? 한번 생각해봅시다.

우선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라면은 기름에 튀긴 것입니다. 이런 면을 물에 끓이면 면이 풀어지면서 기름이 나오죠. 면유라고도 부릅니다. 그리고 여기에 스프를 첨가하고 더 끓입니다. 여기다가 계란까지 풀었네요? 참고로 계란에도 좋지 않은 지방산이 들어있을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우리가 먹는 일반적인 계란은 밀폐된 곳에서 옥수수등의 곡식을 먹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낳은 알이기 때문에 이 알에도 아라키돈산 대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물질들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흰색 쌀밥까지 말아 먹으면 국물과 탄수화물도 같이 섭취하게 되는거죠.

우리 몸에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오면 에너지 대사에 의해 필요치 않은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변하여 몸안에 축적됩니다. 다르게 말씀드리면 또 기름을 섭취하게 되는 샘이네요.

방금 한끼를 먹은 것 뿐인데, 다른 식단은 어떨까요? 삼겹살에 소주, 피자, 치킨도 한번 생각해보시면 도움 되실꺼에요. 우리는 어찌되었든 좋지 않은 오메가6를 계속해서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것들이 어느 순간 몸에 쌓여서 비만이 되고 똥배를 만듭니다. 더 나아가서는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게 하죠.

그럼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오메가 기름
오메가6가 들어있는 식품?

기름 제대로 먹는 방법?

우선 식단으로 따졌을 때, 각종 트랜스지방이 많은 음식은 적게 드시고 야채와 같은 신선 식품들을 많이 드시면 됩니다. 밥도 일반 흰 쌀밥이 아니라 잡곡밥을 드시면 좋구요.
그냥 결론적으로 한식을 많이 드시면 좋습니다. 근데 이러한 부분은 우리가 많이 알고 있으니깐 조금 다른 말씀을 드리면, 영양제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어요.

달맞이꽃에서 나온 기름을 영양제로도 판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영양제 뒤에 함량표를 보시고 감마리놀렌산 함량이 100~300mg으로 되어 있는 제품을 드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오메가3도 같이 드시면 더 효과가 좋아요. 참고로 오메가3는 하루 2~3g정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더 건강하게 오메가3,6 섭취하는 방법
건강하게 오메가3, 6 섭취하는 방법

알게 모르게 우리는 오메가6에 의한 식습관이 길들여져 있습니다. 이러한 식습관을 고치고 조금 더 건강하게 먹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저도 그렇구요.^^)

위의 글을 읽어보시고 오메가3, 6를 섭취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