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얼굴에 여드름이 올라와서 걱정이신가요? 깨끗한 얼굴에 한두개 올라오는 것 만큼 짜증나는 것이 없죠. 짜고 나면 흉터가 남을까봐 걱정이기도 하구요.
저같은 경우는 지성피부 타입에 호르몬 분비가 너무 왕성해서 모공과 여드름 흉터를 전부 가지고 있는 타입인데요. 지나고 나서 알게 된 사실이지만, 정말 여드름은 나기 전에 관리하는게 최선입니다. 한번 나고 뒤에 치료하려면 돈은 돈대로 시간은 시간대로 잡아먹게 됩니다. 효과도 불분명하구요.
예전에 피부 치료를 받기 위해서 피부과를 간 적이 있습니다. 거기서 재생관련 치료를 받았지만 효과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면서 의사선생님이 그러시더라구요. 미안하지만 현대 의학 기술로는 당신의 얼굴을 고칠 수 없다구요. 그 이후로는 포기하고 삽니다.
그러니, 평소에 더 잘 관리해야겠습니다. 저같은 피부 되지 마시고 여드름 없애는 먹는 습관 5가지로 알려드리는 팁들을 활용하여 꿀피부 되시길 바랍니다.
여드름 없애는 먹는 습관 5가지?
피부에 여드름이 올라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밀가루 먹지마라, 맵고 자극적인 음식 먹지마라, 기름진 음식 많이 먹지 마라.. 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죠? 먹으면 안되는구나 하는 것은 알겠지만 이유는 잘 모르실 수 있습니다. 왜 먹지 말아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죠.
1. 내 몸속 장내 환경을 개선하기
먼저 내 몸속을 깨끗하게 해야합니다. 사실 이런 얘기는 한의원 가면 많이 해주긴 합니다. 피부에 여드름이 올라올 때 내 몸속 내부를 깨끗하게 하면 여드름이 안나오고 낫는다고요. 어느정도는 맞는 말입니다.
밀가루 같은 음식, 고당분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는 인슐린이 지속적으로 분비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작용은 결국 우리 몸에 지방을 축적시키고 염증을 증가시키며 결국 얼굴에도 나타나게 됩니다.
우유도 마찬가지에요. 만약 내 피부 타입이 여드름이 많이, 자주 올라오는 타입이라면 우유는 가급적 안드시는게 좋습니다. 우유에는 남성 호르몬을 자극하는 IGF-1을 올리기 때문인데요. 이게 올라가면 피지분비가 활성화되어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우유를 기원으로 한 모든 음식이 마찬가지입니다. 사실 운동을 한다면 유청 단백질 많이 드실텐데 만약 보충제를 드실꺼면 대두단백질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빵에도 밀가루 뿐만 아니라 우유가 들어가고 치즈도 따지고 보면 우유인데요. 그래서 이런 유제품들은 가급적 안드시는게 좋겠습니다.
여드름 치료는 식이습관이 정말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일반적이고 평범한 피부타입과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관리해야합니다. 무슨짓을 해도 피부가 깨끗한 분들 따라하다가는 내 피부가 더 망가질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다름을 인정하고 관리합시다.
깨끗한 음식과 덜 자극적인 음식을 통해서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면 여드름은 무조건 좋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2. 내 몸 속 호르몬 교정하기
여성도 얼굴에 여드름과 피지가 많이 발생할 수 있지만 같은 조건이라고 했을 때, 남자가 더 많이 발생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남성 호르몬 때문입니다. 남성 호르몬이 활발해지면 피지가 과잉 분비되며 모공에 피지가 차게 되고 여드름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지 과잉분비를 억제해야합니다.
여성같은 경우는, 임신을 하거나 생리를 할 때 여드름이 올라오곤 하는데요. 이 때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게스테론이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키게 해주는 물질이거든요. 피지선이 증가하고 여드름은 심해지는거죠. 그래서 호르몬 균형이 중요합니다.
그럼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먼저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영양제입니다.
DIM이나 I3C같은 에스트로겐의 대사체를 좋은쪽으로 바꿔주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을 드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이소플라본 같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드셔도 좋습니다. 호르몬 균형을 잘 잡아주거든요.
3. 스트레스 줄이기
당연한 얘기이지만 스트레스도 피부에 영향을 줍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잖아요?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우리몸에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키는데 이게 매우 안좋습니다. 피지분비가 활성화 되거든요. 그래서 과로나 스트레스는 피부의 매우 큰 적입니다.
만약 지금 관리하기 힘들다면 여기에 도움되는 영양제를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마그네슘 영양제를 꾸준히 드시면 좋고 판토텐산, 테아닌 같은 제품을 드시면 좋습니다. 이게 스트레스 이완 관련 영양제인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평소에 명상이나 운동도 병행하시면 좋습니다. 명상은 꾸준히 하면 내 마음을 관리하기가 훨씬 용이해지며, 운동의 경우는 말 안해도 왜 효과가 좋은지 아시죠?
4. 몸속 만성 염증 억제하기
평소에 식습관이 좋지 않다면 내 장내 환경이 좋지 않을겁니다. 내 몸속에 염증성 신호인자가 증가하며 여드름이 악화됩니다. 이 때 도움이 되는 영양제가 오메가3입니다.
기름인데 괜찮나?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네, 괜찮습니다. 염증을 잘 종결해주는 염증종결인자를 늘려주는 역할을 하거든요. 그리고 오메가3는 피지분비억제제에 들어있는 이소트레티노인의 피부건조 부작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도 피지분비억제제를 꾸준히 먹고 있는데, 기름이긴 하지만 오메가3도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피지분비 억제제 드셔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입술이 건조해지고 피부도 같이 건조해지는데, 이를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는거죠. 꾸준하게 섭취합시다.
오메가3 제품의 경우 EPA와 DHA가 같이 섞여있고 하루에 2~3g정도 드시면 좋습니다.
5. 몸 속 지방 녹이기
레시틴이라는 성분 아시나요? 마치 손에 묻은 기름을 닦아주는 비누와 같은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레시틴이 들어간 제품을 드시면, 내 몸 속 지방을 녹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혹시나 레시틴을 따로 드실 생각이시면, 인지질 함량을 꼭 확인하셔서 너무 과하지 않게 들어간 제품을 드세요. 그리고 가루 타입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피부에 피지분비가 활성화되고 여드름이 많아지면 진균이 들어가서 더 안좋아질 확률도 높습니다. 그래서 이런 균의 감염을 억제하기 위해서 평소에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내 몸에 벌꿀 관련 알러지가 있다면 주의해서 섭취해주시구요.
만약 내 몸에 벌꿀이 안맞는다면, 올리부잎 추출물이나 오레가노오일이 도움이 됩니다.
알면 도움되는 자료
건강포포 – 기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