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직장생활을 하고 계신 중인가요? 아니면 개인 사업, 자영업을 하고 계신가요? 우리가 하루하루 살아가기 위해서는 꾸준히 뭔가 먹습니다. 근데, 이 꾸준하게 먹는 습관이, 내 얼굴의 노안을 좌우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평소와 다르게 오늘 따라 얼굴이 푸석하다하면, 유난히 피곤하다면, 오늘 내가 먹은 음식들을 한번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노안이 오는 음식 4가지를 알아보고 어떻게 드셔야 동안이 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노안이 오는 음식 4가지가 뭘까?
내 얼굴의 노안을 불러일으키는 음식 첫 번째는, 바로 ‘커피‘입니다.
저는 지금 직작생활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예전에 회사생활 했을 때에는 항상 아침에 2,000원짜리 아메리카노 한잔을 마셨습니다. 같은 팀원들이랑요. 근데 그 때는 잘 몰랐는데 아침에 커피를 마시면 화장실을 너무 자주 가는 겁니다. 그리고 자꾸 기분이 들뜨는거에요.
사실 이러한 증상을 겪은 이유는 ‘카페인’의 각성효과와 이뇨작용 활성화 때문인데요. 이러한 경험이 축적되면 노안이 빨리온다고 하더라고요.. (아 먹지 말걸..)
먼저 각성효과의 경우는 카페인을 섭취하면 당연히 따라오는 증상인데 저같은 경우는 커피가 몸에 맞지 않아서 이 카페인을 소화시키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타입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심장은 강제로 두근거리고 차분하게 일해야 하는데 자꾸 들뜨고 그랬던 것 같습니다.
아, 참고로 커피가 맞는 사람과 맞지 않는 사람에 대해서 적어놓은 글이 있는데 시간 되시면 한번 보시면 도움 될거에요.
그리고 이뇨작용인데요. 아마 커피 마셔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소변이 자주 나와요. 근데 이렇게 자주 화장실을 가다보면 내 몸의 수분이 많이 빠져나갑니다. 그러다보니 얼굴이 푸석해지는 것이구요. 결국 노안 활성화…
혹시 여러분들은 모닝 커피를 즐겨 드시나요? 사실 사람마다 달라서 커피가 맞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위의 예시는 저의 상황이니, 이 내용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몸 상태도 한번 보고 모닝 커피를 즐겨보시길 바래요.
두 번째는 바로 각종 찌개, 탕류 음식입니다.
이런 얘기 들어보셨죠? 한국인은 밥을 먹어야 한다고. 그리고 그 밥과 함께 먹는 것이 바로 국, 탕류, 찌개류입니다.
삼겹살을 먹으면 후식으로 뭘 드시나요? 냉면 드시는 분도 계시지만, 된장찌개 많이 시켜서 드실겁니다. 근데 고깃집에서 드시는 된장찌개 드셔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좀 짠 찌개가 많아요. 소금이 많이 들어갔거든요. 그리고 갈비탕, 육개장, 김치찌개, 부대찌개 등등..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들이 많지요.
특히나 부대찌개 같은 경우에는 햄, 소시지와 같은 가공식품이 들어갑니다. 거기다 라면사리까지.. 참고로 햄과 소시지느 아질산염 화학물이 나오는데 이게 체내에 들어가면 다양한 염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내 위장을 자극시키고 위벽을 약화시켜요. 위장뿐만 아니라 십이지장등의 소화기관에도 문제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그런 문제에 대한 반응으로 얼굴에 여드름이 올라오거나 피부 혈관이 확장되어 안면홍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결국 노화를 촉진시키게 되는 것이구요.
세 번째는, 간식입니다. 회사생활을 하거나 집에 있을 때 과자나 음료수를 마시면서 TV를 보는 것만큼 편하게 힐링되는 시간이 있을까 싶은데요. 먹을 때는 맛있는데, 뭔가 먹고나면 떠부룩한 경험 해보신 분 있으시죠? 저같은 경우도 포테이토칩에 탄산음료를 즐겨 먹었던 적이 있는데 점점 살이 찌고 이상하게 더 피곤하더라구요.
알고 보니깐 이러한 간식 식습관이 체내의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몸 속 염증도 증가시키며, 콜레스트롤 증가, 혈압 상승, 각종 호르몬 등의 성인병 위험률을 증가시키고 있었던 겁니다.
사실 이렇게 말씀드리면 뭐 그정도까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어쨌든 우리는 이미 알고 있잖아요? 과자와 콜라,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는 몸에 좋지 않다는 사실을요. 그 사실을 알고 그냥 맛있으니까, 먹고 싶으니까 먹는 것이고요. ‘몸에 좋지 않다’는 사실을 풀어서 적어놓은 것 뿐입니다.
아무튼 그래서 간식과 탄산음료, 액상과당이 들어간 음료들을 즐겨 마시게 되면 위에 나열한 문제들로 인해서 피부도 덩달아 푸석해지고 주름살도 더 빨리 깊어질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튀김음식입니다.
전에 야채튀김 관련되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야채를 튀기면 영양소가 많이 파괴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근데 그와 더불어 튀김음식은, 오메가6가 많이 포함된 트랜스 지방도 같이 먹는 것입니다. 특히나 치킨이 그렇습니다. 튀김옷 정말 맛있는데.. 이게 내 몸의 트랜스지방을 쌓게 하는 주범입니다. 거기다가 우리가 먹는 치킨 속 닭은, 사육장에서 강제로 자란 닭이라서 몸 속에 염증성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결국 내 배는 더 나오게 됩니다.
거기다가 우리가 치킨과 같이 먹는 음료가 뭐가 있죠? 바로 맥주죠. 치맥이라고도 부르는데, 이 치킨과 맥주의 조합은 정말 뭐라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지만, 내 몸의 건강을 따진다면 별로 좋은 조합이 아닙니다.
맥주의 경우 어쨌든 알코올이고 이뇨작용을 굉장히 활발하게 만들어주거든요. 그 결과 피부가 건조해지죠. (술 많이 드신 다음날 아침에 물이 많이 땡기는 이유..)
노화 방지를 위한 식습관?
그럼 내 노안을 먹기 위한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사실 위에 말씀드린 부분과 나름 반대되는 행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침에는 커피가 아니라 페퍼민트, 라벤더, 블랙보리 등과 같은 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밥을 드신다면 찌개나 탕류가 아니라 한식집에서 나물과 청국장등을 드시면 좋습니다. 아니면 도시락을 싸오셔서 샐러드를 드셔도 좋구요.
만약 간식이 땡긴다면? 과자나 음료수가 아니라 고구마, 견과류등을 드시면 좋습니다.
그렇게 드시고 간단하게 산책까지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읽어보니깐 어떠세요? 뻔하죠? 네, 사실 우리는 답을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먹어야 되는지를요. 지키기 쉽지 않아서 그렇지..
그래서 쉽지 않더라도 조금만 더 의식해서 내 몸을 위해 건강하게 먹는 습관을 길러보자구요.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참고로 그렇다고 치킨이나 부대찌개 이런걸 아예 끊고 살자는 얘기는 아닙니다. 이 맛있는 것을 끊고 산다구요? 그거보다는 아주 가끔 드신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게 더 좋을 것 같아요. 이런 음식들을 가끔 먹으면 내 몸에 생각보다 크게 부담주지 않으면서 소화시켜줄겁니다.^^)